Ⅰ. 개요
이야기의 경험은 학생들이 문학작품을 접하게 됨으로써 시작된다. 책을 읽는 독서 활동과 여러 유형의 문학적 활동을 통하여 즐거움을 경험하고 문학작품을 이해하며 인류의 문화 유산을 함께 나누게 된다. 학생들은 발달 단계에 따라 즐겨 읽는 읽을거리들이 달라진다(이재철, 1986). 학생들
● 다음의 표현이 나타나는 부분을 찾아 적어 보자.
사실보다 지나치게
불려서 표현한 부분
매명하에 한 섬 밥 못 먹것느냐?
같은 말을 반복하여
표현한 부분
흥부가 밥 먹는다. 흥부가 밥을 먹는다. 뚝, 딱, 뚝, 딱, 뚝딱, 뚝딱, 뚝딱, 뚝딱, 뭉쳐 가지고, 올라가거라. 딱. 흥부가 밥 먹는다. 뚝딱, 뚝
분석적인 접근을 강조하였다. 반면 Pavlov, Bekhterev, Watson 전통의 분석적이고 객관적인 심리학은 의식이 배제된 행동과 학습에 초점을 두고있다. 이들 두 학파 사이의 갈등은 Gestalt 심리학의 전체적, 구조적 접근의 출현과 함께 더욱 고조되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1920년대에는 다양한 입장들을 가진 많은
분석하고 교수 학습 방법을 제시한 경우도 찾기 어려웠다.
서적이 아닌 학위 논문을 찾아보기 위하여 국회도서관 DB를 검색한 결과 희곡 교육에 관련된 논문은 총 23건이며, 이 중 2000년 이후 논문을 찾아본 결과 총 12편이 검색되었다. 특기할 만 한 점은 이 논문들이 모두 다 석사논문들이라는 점이다.
이야기(설화)의 네 소단원으로 구성되었다. 학생들은 각기 다른 장르의 소단원을 통해 문학과 일상 언어의 관계를 이해하는 바탕 위에서 작품의 아름다움과 가치를 파악하는 방법을 학습하게 된다. 즉, 학생들이 구체적이 문학 작품을 읽으면서, 자기 나름대로의 능동적인 해석과 수용 과정을 거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