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런데 양주별산대놀이의 명연기자였던 김성대(金成大; 19061970)가 ‘염불장단의 거드름춤은 몸 마디마디의 흥과 멋〔神〕을 풀어서 감듯이 다지는 춤이며, 몸 깊이 스며있는 기(氣)를 찾아내는 몸짓으로 인욕(忍辱)의 춤이며 학대받는 민중의 꿈틀거리는 몸부림’이라고 말한 것을 보면, ‘거드럭거린
Ⅰ. 개요
산대는 실제 산의 외형을 본떠 만드는 것이 첫째 요건이라 할 수 있으며, 규모가 매우 컸다고 할 수 있다. 기암괴석이 첩첩한 산의 모양을 이루고 있어 넓고 트인 무대면은 기대할 수가 없었다. <봉사도>의 산대는 겹층 무대의 모습을 하고 있는데, 산대 앞 마당공간의 무대적 특성과 서로 대
2. <八仙過海>의 내용분석
1) 八仙 그들은 누구인가?
팔선과해의 주인공들인 그들에 대해서 우선 알아보도록 하자.
(1) 이철괴(李鐵拐) : 쇠 지팡이를 짚고 다니며 인간을 교화하고자 하는 신 2003, 무구도인, <<팔선과해>> 일송-북
그 누구보다는 그는 의로우며 지혜로운 신선이다
1. 들어가는 말
누군가가 당신에게 잘 살고 있습니까? 라고 묻는 다면 당신은 어떻게 대답할 것인가. 나는 아마도 멈칫하며 아무 말도 못할 것이다. 이런 반응들은 그런 대답에 우리 스스로 익숙하지 않다는 뜻이고 아마도 우리네 인생들은 이런 것을 생각할 마음의 여유가 없다는 것으로 해석 될 수
Ⅰ. 개요
강이천이가 관극시에 기록한 18세기 후반기의 산대놀이가 현전하는 양주와 송파의 산대놀이의 전신이라는 주장이 이미 학계의 통설이 된 작금에도 18세기의 이철괴에 대한 연구가 미진하였던 이유로 벽사가면이 이철괴탈에서 연잎탈과 눈끔적이탈로 교체된 배경과 동기에 대해 어떠한 해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