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황과 이이였다.
이황은 주자서절요, 성학십도 등을 지어, 주자의 이기 이원론을 더욱 발전시켜 주리 철학을 확립하였다. 그의 사상은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일본의 성리학 발전에도 큰 영향을 끼쳤다. 주리 철학은 대체로 향촌에서 중소 지주적 경제 기반을 가진, 생활이 비교적 안정된 사림들이 발
이황(李滉)을 방문하였다. 그해 별시에서 <천도책(天道策)>을 지어 장원하고, 이 때부터 29세에 응시한 문과 전시(殿試)에 이르기까지 아홉 차례의 과거에 모두 장원하여 '구도장원공(九度壯元公)'이라 일컬어졌다. 29세 때 임명된 호조좌랑을 시작으로 관직에 진출, 예조·이조의 좌랑 등의 육조 낭관직,
Ⅰ. 퇴계 이황과 율곡 이이 철학과 사상의 유사점과 차이점
1. 퇴계 이황의 철학과 사상
1)?이기론퇴계의 사상은 정자, 주자의 입장을 바탕에 둔 정주학의 토대 위에서 세워졌다. 그리하여 정주 계통의 성리학설을 기본 입장으로 하여 퇴계는 이와 다른 이론이나 학설을 배척한다. 불교나 도교와 같은
Ⅰ. 퇴계 이황과 율곡 이이 철학과 사상의 유사점과 차이점
1. 퇴계 이황의 철학과 사상
1) 주리론과 이기이원론
퇴계는 이와 기는 서로 결합되어 있기는 하지만 개념상으로는 확실히 두 개가 성립된다고 강조하였다. 퇴계의 이는 자연에서는 자연법칙을 말하고 사회와 도덕현상의 설명에서는 사회
이황은 조선시대의 학자와 정치가로서 그의 인간사상은 그의 개인적 경험과 정치적 실패, 철학적 고찰의 결합으로 형성되었다. 그의 이상주의적 사상은 조선 후기의 나중 세대에도 영향을 미치며, 그의 저촉된 정치 경력은 그의 불운한 운명과 결부되어 그의 삶을 더욱 감동적으로 만들었다.
율곡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