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게의 시작과 끝, 밥 말리(Bob Marley)
자메이카 출신의 가수(1945-1981)
뮤지션이자 혁명가
혁명과 선동, 불합리에 대한 저항이 담긴 가사
“음악 자체가 혁명이 될 수는 없지만, 사람들을 깨닫게
만들어 혁명을 할 수 있도록 고취시키는 역할은 충분히
할 수 있다.”
라스타파리 정신을 레게
레게의 향취와 정신을 내면화 시키려 한다. 그 다음으로, 레게가 발생하게 된 주변 환경, 레게에 내재되어있는 이념 혹은 정신을 고찰하여, 이를 민족음악학적으로 해석할 것이다.
1.2. 조사방법
현지조사는 레게문화의 발원지이자 중심지인 자메이카의 수도 킹스턴을 답사해야 하지만, 상황이 여
문화로 터부시하는 흑인의 랩뮤직을 뒤섞은 <하여가>는 흑백의 혼합일 뿐만 아니라 국악기 태평소 소리를 절묘하게 섞은 실험적인 곡. 기성세대에게 청소년의 퇴폐풍조와 탈선의 표본인 것처럼 받아들여지던 서태지와 아이들은 <하여가> 한 곡으로 이러한 편견의 벽을 깨드리고 말았다.
-일요신문, 1993
문화와 미래의 문화, 그리고 과거의 문화는 한 시대를 같이 사는 서로 다른 세대들의 의식의 충돌을 통해 생성되는 것이라 믿고 싶다. 대중가요라는 하나의 문화 역시 그러한 맥락에서 이해한다면 무리가 없을 것 같다. 세대간 충돌과 대립, 그리고 갈등 등이 단순히 듣고 즐기는 유희로서의 음악이 아
바르트: 신화들과 기호들
Barthes는 문화현상의 자의적 본성을 드러내고자 했다. 즉, 그는 어느 면에서 보아도 ‘완벽히 자연스러운’ 일상생활의 숨은 의미들을 들춰내고자 한 것이다. Barthes는 좋은 것과 나쁜 것을 구별하려 하였던 Hoggart와는 다르게, 현대 문화에서 외양상 자연발생적으로 보이는 모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