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이 서태지에 의해 대중 가요계에 등장하게 되었다고 언급했었다. 그리고 1집 『난 알아요』에서 이런 탈 사랑적 음악의 시도는 예상외로 미미한 수준에 그쳤다고 했는데, 우리는 이 사실에서 서태지의 매니지먼트 능력을 엿볼 수 있다. 이영미, 『서태지와 꽃다지-대중문화시대 예술의 길 찾기』,
대중음악의 수용 계층은 입시제도의 압박감에서 벗어나려는 신세대라고 불리는 청소년층이라 할 수 있다. 1990년대 ‘서태지와 아이들’의 데뷔 이후 한국사회에서 팬클럽의 수는 급속하게 증가하였고, 팬클럽의 규모와 운영방식도 다양하게 이루어졌다. 그리고 팬덤문화가 의미 있는 사회적 현실로
년대에 이르러 국가 재건의 움직임에 따라 산업사회 운동이 박차를 가하게 되고, 서양의 문물이 점차 유입됨에 따라 도시의 향락과 유희를 다룬 주제들과 젊음, 청춘의 낭만과 인생의 즐거움을 다룬 주제들로 변화하였다가 1980년대에 접어들어 젊은 세대들이 문화의 중심에 서게 되면서 개인주의와 개
대중극 속에 혹은 레코드음악을 통해 존재했지만 60년대 경제개발 정책과 텔레비전 방송국 설립 등 대중문화 정책에 의해 비로소 방송·영화·대중가요와 같은 대중문화의 개화를 맞게 되었다고 볼 수 있다.
이 시기 이전부터 가장 강력한 영향력을 미쳤던 것은 역시 미국의 대중예술이다. 물론 일제의
Ⅰ. 개요
음악은 소리를 재료로 하기 때문에 근본적으로 소리가 갖는 제한성과 한계성 내에서 표현과 수용의 범위가 정해지며, 또한 가사로 표현되는 별도의 성악양식과 묘사음악(描寫音樂) 등 특수한 경우를 제외한 대부분의 음악적 소리가 갖는 예술적 표현을 위한 정신적 이념은 표현대상의 애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