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게의 시작과 끝, 밥 말리(Bob Marley)
자메이카 출신의 가수(1945-1981)
뮤지션이자 혁명가
혁명과 선동, 불합리에 대한 저항이 담긴 가사
“음악 자체가 혁명이 될 수는 없지만, 사람들을 깨닫게
만들어 혁명을 할 수 있도록 고취시키는 역할은 충분히
할 수 있다.”
라스타파리 정신을 레게
레게의 향취와 정신을 내면화 시키려 한다. 그 다음으로, 레게가 발생하게 된 주변 환경, 레게에 내재되어있는 이념 혹은 정신을 고찰하여, 이를 민족음악학적으로 해석할 것이다.
1.2. 조사방법
현지조사는 레게문화의 발원지이자 중심지인 자메이카의 수도 킹스턴을 답사해야 하지만, 상황이 여
인간의 삶이 대부분 상상 속에서 이뤄지는 것과 마찬가지로 상상 속에서 이뤄진다.”
But how is the modern nation imagined? What representational strategies are deployed to construct our common-sense views of national belonging or identity?
그러나 현대 민족은 어떤 방식을 통해 상상되는 것일까? 어떤 재현 전략들이 우리의 상식적인
문화로 터부시하는 흑인의 랩뮤직을 뒤섞은 <하여가>는 흑백의 혼합일 뿐만 아니라 국악기 태평소 소리를 절묘하게 섞은 실험적인 곡. 기성세대에게 청소년의 퇴폐풍조와 탈선의 표본인 것처럼 받아들여지던 서태지와 아이들은 <하여가> 한 곡으로 이러한 편견의 벽을 깨드리고 말았다.
-일요신문, 1993
들어가는 말구분하는 형식은 다르지만 심리학자들은 기본적으로 인간이란 본능적인 욕구가 충족되면 정신적인 만족을 위해 노력한다고 말한다. 의식주가 해결되면 좀더 만족스러운 삶을 위해 문화를 발전시키기 시작한다. 이것은 한 개인에게만 해당되는 이야기가 아니라 한 사회, 국가 그리고 더 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