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레이션과 함께 3부의 막이 내린다. 이 역시 다음 편을 기다리게 하고 시청자의 관심을 끄는 효과가 있다.
영화에는 항상 끝이 있다. 대부분 긴장감을 해소하고 인과관계를 정리하는 등 결말을 지을 준비가 시작된다. 하지만 모든 영화에 완결성을 가지지는 않는다. 인간극장은 사람 사는 모습을 담
극장
영화의 등장은 파리, 빈, 뉴욕, 베를린 등 19세기 중반 이래 급부상한 복합적인 구조와 기능을 가진 대도시들의 발전과 그 궤를 같이한다. 수많은 인파와 건축물, 상가와 관공서들이 집중되어 있고, 지하철, 전철, 자동차가 쉴 새 없이 교차하고 있는 대도시 거리는 군중들의 욕망과 환상, 백일몽
2) 연출의 한계와 조작의 문제
‘과연 다큐멘터리의 조작은 어디에서부터’에 대해서 따지자면 그 물음에 대한 답은 찾 을 수 없을 것이다. 그만큼 그 문제는 현 방송가에서 뿐만 아니라 과거에도 미래에도 끊임 없이 논란이 되고 있는 부분이기 때문이다. 사실 다이렉트 시네마에서는 카
손을 비추고 있다. 얼굴과 손은 인간이 자신의 감정을 가장 적나라하게 드러내는 부분이다. 이 정보들은 여러 사람이 동시에 제시되기도 하며, 한 사람의 정보가 분리되어 제시되기도 한다. 즉, 분할된 프레임들은 도박판에 앉아있는 인간들 한 사람 한 사람의 내면 곧 감정을 나타낸다고 할 수 있다.
1930년대 일제 식민지 상황 속에서 가난에 시달리는 한국 농촌의 현실을 그려내고 있는 유치진의 <소>는 1935년 동아일보에 연재된 사실주의 계열의 첫 장막극이다. 오랜만에 풍년이 들어 들뜬 마음으로 타작을 하던 농민들의 기쁨도 잠시, 이번 풍년으로 그동안 쌓인 빚을 모두 갚아야 할 처지가 되고 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