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는 척박한 수준에 머물러 있다. 이 독특한 분야에 대해 대다수 사람들은 여전히 유치한 싸구려 대중문학이라는 선입감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고, 또 다른 일부는 복잡한 과학기술의 계몽수단 정도로만 이해한다. 문제는 우리나라의 SF작가지망생들조차 상당수가 그런 생각에 빠져 있다는 점이다.
년대 이전 4․19 세대가 성립된 역사적 배경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한 후 김현을 위시한 《문학과 지성》(이하 문지) 동인을 중심으로 자유주의문학의 주요 담론을 설명하고 그 담론이 적용된 사례로서 구체적인 소설․시 작품을 들어 발표를 마무리 짓고자 한다. 다만 우리의 분석 대상이 기계적
년대부터 상황은 조금씩 달라졌다. '뉴이미지 그룹'으로 출발한 ‘실험영화연구소'에 의해 거의 최초로 일반 관객들에게 실험영화가 소개되기 시작한 것이다. 실험영화연구소의 초기 멤버이면서 한국 실험영화의 대표 작가로 꼽히는 임창재 감독은 와 <아쿠아 레퀴엠> <눈물>에 이르는 일련의 작품을
인간 집단으로 개인의 책임을 회피하는 특징을 보여준다.
대중의 의미는 사회학적 의미의 대중과 파시즘적 의미의 대중, 마르크스적 의미의 대중으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다. 사회학적 의미의 대중은 20세기 산업화로 인한 통신과 교통의 발달 속에 톱니바퀴 같이 돌아가는 동질화, 평준화된 존재이다.
말을 B. 올리스의 정의로 보완한다면 거의 타당한 것이 되리라 생각된다. < SF란 인간과 우주에서의 그 양상에 대한 정의 -현대의 진보는 했으나 혼란된 지식상태(과학)에서도 변질하지 않는 정의-를 추구하는 것이며 특징으로서는 고딕 또는 포스트고딕소설의 형식을 잇는 것이다>라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