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태가 나타나는 가‘를 가지고 해석학적 접근 방법에 대한 연구를 시작했다. 그는, ’자신이 발견한 이방인의 생각을 자신의 문화에서 이해할 수 있게 전달하는 것이 인류학자 이다,‘ 라고 말하며 인류학자의 기본자세를 확립시켜주었다. 그리고 그의 이론을 이어받은 사람이 클리포드기어츠 이다.
후 스탠퍼드 행동과학 연구소에서 연구원으로 일했으며(1958~59) 버클리에서 1년간 조교수와 시카고 대학 교수(1960~1970)를 거쳐 1970년 이후부터 프린스턴 대학 교수를 역임했다. 그는 미국의 인류학자로서 문화를 이해하는 새로운 이론적 방법을 도입했다고 평가받는다.
그리고 2006년 10월 30일 사망했다.
연구 방식들이 제기되어 왔다. 이상의 움직임 속에서 1970년을 전후로 한 시점에 등장한 신문화사적 방법은 하나의 신선한 충격으로 작용했다. 신문화사적 방법은 기존의 ‘과거의 문화를 보는’ (구)문화사적 방법을 수용하고, 보완해 ‘과거의 문화를 통해 역사를 보는’ 새로운 역사 서술 경향으로서
연구의 지향점 재검토를 위하여」,『동향과 전망(72호)』,한국사회과학연구소, 2008, p. 332
문화는 문명과 대립하는 정신적인 것을 의미할 수도 있었고, 생활양식 일반을 지칭할 수도 있었으며, 자연과 대립하는 것으로서 규정될 수 있는 동시에 정치. 경제. 사회. 문화로의 사회분화 과정에서 수립된 사
방법을 가지고 기술(記述), 분석 설명, 이해하려는 학문이다.
<1> 교육사회학의 이론 분류
1> 교육사회학의 주요 이론
교재 44-45P <표 2-1> 교육사회학의 주요이론 참조
2>국내 학자들의 분류경향
① 조용환(2003): 규범적 패러다임과 해석학적 패러다임으로 구분한다.
② 김병성(2004): 거시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