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구조분석에 앞서 간략하게 작품과 작가를 소개하도록 하겠다.
ⅰ. 작품소개
은희경의 『유리가가린의 푸른별』은 출판사를 경영하는 중년 남자의 하루를 기록하고 있다. 하지만 어느 날 출판사 사무실에서 발견한 ‘1991년의 코스모타츠’라는 소설을 통하여 그의 머릿속에서는 여태 잊고
감행된 것이었다. 화려함의 이면에는 거리를 헤매는 실업자-신당리의 빈민굴- '경성상인'등의 파산과 전락, 뒷골목의 거지-매음-마약 등 도시화가 가져온 어두운 부산물들의 놓여 있었
2. 1930년대 시단의 경향과 주요시인 작품 분석
2.1. 프로 이후의 프로
2.1.1 30년대 프로시론의 전개양상
국어국문학과의 학문적인 특성을 살릴 연구가 무엇이 있을까 고민을 거듭한 결과 그 동안 이뤄진 수많은 국문학적인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말뭉치를 구축하고 분석하여 연구 업적의 검증을 이루어내고 이 검증을 통해 연구 성과의 이론적 체계를 더욱 공고히 하고 더 나아가서 말뭉치 자료와 학문과의
모습에 관심을 갖고 관련 도서를 탐독함. ‘수학 스펙트럼(테오니파파스)’, ‘수학 세상 가볍게 읽기(데이비드 애치슨)’, ‘수학 콘서트(박경미)’, ‘세상은 수학이다(고지마 히로유키)’ 를 읽고 예술, 과학, 컴퓨터, 스포츠 등 삶의 곳곳에 내재된 수학의 일면을 발견하고 탐구하는 데 흥미를 보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