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어 가운데 최초로 기록에 사용된 언어는 고트어로, 남아 있는 것은 고트족의 주교 불필라가 번역한 성서의 단편(369경)뿐이다. 서게르만족이 남긴 최초의 기록은 8세기 후반에야 나타나지만 그 이전에도 문학이 있었다는 증거가 있다. 게르만 용사들이 전투에서 세운 공적을 찬양하는 짤막한 영웅시
낭만주의, 신고전주의, 신고딕 및 라파엘 前派 등, 과거의 양식들이 예술 속에 새롭게 부활하고 있었고, 인상파와 상징주의 회화에서 볼 수 있는 변화된 시각적 표현양식들이 실험되거나 실현되고 있었다. 말하자면 이 1900년을 중심으로 한 이 시기에는 우리가 간단하게 조망하기 어려운 다양한 역사적
호프만인데, 작곡가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를 너무나 경애한 나머지 스스로 자신의 이름 중 빌헬름을 버리고 아마데우스를 집어넣었다.) 그는 낮에는 건실하고 완전무결한 사법관으로서 근무하면서도, 밤만 되면 술집을 점령하고 앉아 광기 어린 행동과 독설을 서슴지 않으며 창작에 열을 올렸다
호프만의 이중적인 개인사가 “현실적인 것과 한상적인 것의 대담한 결합, 문학적인 유령세계와 시민적 일상의 긴장으로 가득 찬 병존이나 융합”이라는 특유의 작품세계를 만들어내고 있다는 평을 받게 된다. 이러한 그의 작품세계는 한편으로는 독일낭만주의를 대표하는 특성을 가졌다는 매우 긍
감정의 해방 ·독창 ·천재를 부르짖은 이 젊은이들에 의한 운동은 사회적 기반이 결여되어 있었던 까닭으로 그 영역은 문학 분야에만 한정된 채 단기간에 소멸되는 길을 걸었다. ‘슈투름 운트 드랑’ 문학운동의 주요한 장르는 시와 희곡이었으며, 작가로서는 괴테, 실러, J.렌츠, 클링거, 바그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