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외부적 요인보다는 내재적인 관점을 중시한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있다. 그렇다면 먼저 다음장에서는 카프의 전신인 염군사와 파스큘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② 카프 이전의 단계, 염군사와 파스큘라
한국 문학사에서 계급주의 문학운동은 ‘염군사’와 ‘파스큘라’의 활동에서
문학 활동을 할 수밖에 없었다. 한글 사용을 시험 삼아 제작한 ‘용비어천가(龍飛御天歌)’는 조선의 창업을 노래한 것으로 악장(樂章) 형식의 대표작이며, 세종이 지은 ‘월인천강지곡(月印千江之曲)’은 석가의 공덕을 찬양한 노래로, 문학적 가치보다는 어학적 가치에 더욱 의의가 있다.
훈민정음
문학으로, 정치적 혼란기에 있었던 문인들이 (한문) 어휘의 나열과 이두식 후렴구로 그들의 의식 세계를 노래한 것이며, 고려 속요는 고려 문학의 진수라 할 수 있는 것으로, (평민)들의 진솔한 감정이 투영된 것으로 (구전)되다가 조선시대에 이르러 문자로 정착되었다.
시조는 고려말에 발생한 (3)장 (
문학이 적층되는 와중에 발생한 구성상의 불합리성이 존재하는 점이 바로 그것이다.
이러한 여러 가지 특징을 가지고 있는 판소리 <춘향가>가 양식 변형을 거쳐 소설 <春香傳>이 되었다는 학설은 현재 학계에서 정설로 받아지고 있다. 춘향전에서 4.4조의 율문적인 흔적이 두드러진 점 ①당상(堂上)의/
Ⅰ. 서론
1920년대는 한국이 특수한 상황에 처해있는 시기로, 한국현대시사에서 일제 강점기가 차지하는 의미는 심대하다. 우리 시문학사에 대해 지금까지 이루어진 수많은 논의의 거의 전부가 이 시기를 대상으로 하고 있었음에도 아직도 논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그것은 이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