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내 인생 5명의 인물(1000자 내외)
1. 친구 00이
내 친구는 지금 방송활동을 열심히 하는 연예인 000이다. 그 친구가 연예인이 되기 전에 나하고는 둘도 없는 친구였다. 학창시절부터 끼가 넘치고 이쁜 외모에 몸매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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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막내
우리 집 막내는 어려서부터 집안에서 말썽 꾸러기였다. 성인이 되
인물에 수렴될 때 비로소 통일된 의미를 가질 수 있게 된다.
소설을 읽으면서 독자는 흔히 인물을 자기가 알거나 경험한, 현실의 어떤 존재와 견주어 이해하게 된다. 그 정도가 지나치면, 소설의 인물을 현실 층위로 끌고 와 그의 행동에 대해 가치판단을 하기도 한다. 문제는 인물 역시 사건과 같이
소설을 원작으로 한 영화의 경우가 그 대표적 사례라 할 수 있겠다.
소설「아홉살 인생」과 영화「아홉살 인생」은 제목과 소재만 똑같을 뿐 그 나머지의 느낌은 판이한 차이를 보인다. 소설을 통한 상상이 나았던 캐릭터의 모습과 달동네의 이미지, 하나 하나의 인물을 둘러싼 에피소드 형식의 글들
느끼게 된다. ‘진짜 이야기’를 하면서 둘은 다른 사람, 세상으로 향한 닫힌 마음을 서서히 열게 되고, 용서 하게 된다.
영화 곳곳에는 소설을 충실히 반영하고자 하는 노력이 묻어있다. 주요 사건과 대사는 소설과 영화가 거의 흡사하다. 그러나 영화는 시간의 한정이라는 제약이 있고, 그로 인해
사건상의 시간이 정확히 일치하지 않는 구조를 지니고 있다. 즉, 자신이 경험한 이야기를 들려주는 회상의 시제로 사건을 서술하다가도, 현재 사건이 일어나고 있는 듯이 현재형 시제를 사용하기도 한다. 다시 말해「심문」은 이야기화자인 명일을 중심으로 이야기가 전개되기 때문에 예상과 회상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