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상주의라는 말의 어원은 모네의 [인상 해돋이]를 루이 르로이가 비평 한데서 유래되었다. 그때까지 풍경화를 그리는데 있어서 스케치는 밖에서 하고 물감을 실내에서 칠하였기 때문에 대체로 그림들이 어두는 색채를 띠게 된다. 그러나 인상파 화가들은 화실을 버리고 실외에서 자연의 빛 가운데서
모네를 비롯한 젊은 화가 들을 인상파라 비웃으며 전시회를 마음껏 조롱했다. ‘아무 생각 없이 한 순간의 인상만을 그리는 어처구니없는 사람들’ 즉, 인상파라며 놀려 준 것이다.』
위의 글은 모네의 라는 그림을 둘러싸고 처음 인상주의(인상파)라는 말이 생기게 된 배경을 일화화 한 것이다. 그렇
미술세계에 막대한 영향을 주었다. 그 만큼 서양미술사에서 인상주의의 의미는 무궁무진할 것이므로 앞으로도 인상주의에 대한 새로운 해석과 의미는 계속해서 나타날 것으로 전망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인상파미술 발생의 시대적 배경, 인상파미술의 예술적 특성을 설명, 화가 모네의 작품을 인
격렬한 감정으로 밝은 색채를 철저히 주관화하여 화면에 쏟아 부음으로써 독자적인 세계를 구축하였다. 세잔을 제외한 후기인상주의 작가들의 작품은 색채와 형태를 상징적으로 이용하는 상징주의회화와 중복되는 부분이 많은데, 이는 <인상파 이후>의 화가들이 의미내용의 상징화를 목표로 설정
미술의 한계점 인식과 동시에 인상주의 성립에 영향을 준 것이 있었으니 그것은 카메라의 발명이었다. 카메라의 발명은 화가들로 하여금 그림 자체의 의미를 찾게 해주었고, 또 일상의 아름다움을 발견할 수 있게 해주었다. 일본판화(색감, 구도)의 유입과 자연의 끊임없는 관찰도 인상파의 성립에 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