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식을 흐려놓는 것으로 인정, 부정적인 태도를 취한 데 대하여 그는 "시는 역사보다 더 철학적이다"고 하고 비극의 호용은 울적한 기분을 발산시켜 정신을 "정화(katharisis)"시키는 것이라고 하였다. 이에 관한 그의 저서는 "시학(Poetica)"은 그 뒤 15-16세기에 이르는 긴 세월동안 예술의 지도서가 되어왔다.
■ 머 리 말
제가 이번에 조사하기로한 작품은 채만식의 '미스터 방'입니다.. 다만 조사과정에서 '미스터 방'을 정면으로 다룬 평론은 거의 찾아볼수 없었기 때문에 정희모 교수의 '채만식의 현실인식과 소설에서의 형상화'를 주제로 한 평론을 요약하고자 합니다. 소설은 그 시대에 대한 작가의 현실
, 패배한 민중영웅의 경우 공식사적으로 역적으로 기록되지만 민간에는 영웅으로 인식되는 경우가 일반적인 형태라는 단적인 예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다. 또한 겉으로 보기에는 명백한 반역 행위에 의해 역사의 승리자로 남는 자들이 그들을 역적으로 규정하지 않는다는 점도 이를 뒷받침한다.
Ⅰ. 머리말
사씨남정기는 대부분의 고소설이 작자 미상인 것과는 달리 작자가 분명하게 밝혀져 있는 몇 안되는 소설 중 하나로서 작품의 내용 및 인물형상으로 인해 일찍부터 주목을 받아왔다 그러나 이러한 초창기의 주목에도 불구하고 동일 작가의 작품인 구운몽에 비해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