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션러닝방식에 대한 심층적인 평가나 타당성 있는 교육 효과성에 대한 과학적인 실증결과는 보고 된 바가 드물지만 (봉현철, 김종인, 김종근, 2001), 액션러닝방식이 기업 내 다양한 인적자원개발을 위한 목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가능성을 탐색해보는 차원에서 액션러닝의 적용사례가 많이 보고 되고
인적자원관리의 이론으로 충분히 연관 지어 해석될 수 있으며 그 중에서도 Human Resource Development라는 큰 틀 안에서 조직의 현재 및 미래의 직무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구성원의 능력과 기술을 향상시키는 체계적이고 계획적인 활동의 일환으로서 교육, 훈련은 어떠했나를 구체적으로 알아 보고자 한
러닝 컨텐츠를 통해 기본적인 내용을 파악해 실질적인 교육을 도모할 수 있도록 온라인 결합교육(Blended Learning)을 대폭 확대할 계획이며, 핵심내용을 바로 파악할 수 있는 7시간 미만의 단위학습과정을 많이 개발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국내외 도서, 각종 연구보고서, 논문 등도 학습자원으로 충분히 활
액션러닝(action learning)이다. 액션러닝은 전 세계의 여러 기업에서 개인, 팀 및 기업의 발전을 위한 핵심적인 접근 방법으로 또한 가장 효과적인 비즈니스 이슈 해결방법으로 대두되고 있으며, 세계의 여러 기업에서 활발하게 적 용하여 성공적인 사례들이 나오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
I. 액션러닝- 뉴 패러다임
현재 우리 사회는 무한경쟁이라 할 만큼 치열한 경쟁구조 속에서 살아가고 있다. 이러한 시대에 기업은 핵심인재를 확보하고 육성하기 위해 혼신의 힘을 쏟고 있다. 이때 기업의 인재육성노력은 항상 경영성과 향상에 기여해야 한다는 점은 기업 교육 담당자들의 한결 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