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자들의 인지적․심리적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들이 어떤 것들인가 하는 문제가 밝혀진 건 없다.
따라서 웹을 기반으로 하는 가상수업에서 학습자가 실제로 학습자료, 혹은 교수자나 다른 학습자들과 상호작용하는 과정을 사례 연구를 통해 심층적으로 분석함으로써, 가상수업에서의
학습의 효과를 놓이고 후속 학습에 대한 의욕을 고취시킨다. 학습의 내적 동기는 외부의 보상이 아니라 학습과정에서 생기는 만족감이나 학습의 결과로 얻게 되는 성취감 등으로 일어난다. 프로젝트 학습은 학습 주제가 학습자의 흥미나 관심에 부합될 뿐 아니라 탐구 및 표현 활동 그리고 결과물의 전
교육과정’을 목표로 하며, 이를 위하여 교육과정에 대한 학교의 자율권과 재량을 확대하고, 수준별 교육과정을 구성하여 학습자의 학습 능력과 요구에 따른 다양한 학습 기회를 제공하는 등 지식정보화시대 교육적인 필요에 부응하고 있다. 이를 위해서는 단순히 교육 방법만을 변화시키는 것이 아니
인터넷상의 정보 중에서 필요한 정보를 찾거나 특정분야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는 과정을 정보 검색이라 한다.
빠른 시간 내에 필요한 정보를 찾아내야 한다.
검색 엔진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전문으로 검색하여 주는 것을 목적으로 프로그램이다.
도서관의 사서와 같은 역할로, 정보를 종류별
웹 채팅(web chatting), 리얼 오디오(realaudio), 화상회의시스템(video conferencing system) 등을 활용하여 다양한 상호작용활동을 수행하게 된다. 가상공간에서의 다양한 상호작용활동은 기존의 원격교육에서 제약을 받아오던 상호작용 기회의 문제점을 보완해 줄 수 있는 쌍방향 상호작용, 동시적/비동시적 상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