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호작용이 일어나는 상황을 기준으로 하여 개인적/독립적 상호작용이란 학습자와 학습자료간의 상호작용, 즉 자습용으로 개발된 원격교육 교재를 통해 개인적으로 상호작용 활동을 수행하는 것을 말하고, 사회적 상호작용이란 대인간 상호작용, 즉 학습자와 학습자, 교사자, 튜터간의 쌍방향 커뮤니
학습자들의 인지적․심리적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들이 어떤 것들인가 하는 문제가 밝혀진 건 없다.
따라서 웹을 기반으로 하는 가상수업에서 학습자가 실제로 학습자료, 혹은 교수자나 다른 학습자들과 상호작용하는 과정을 사례 연구를 통해 심층적으로 분석함으로써, 가상수업에서의
학습의 형태를 띤 교육이 이루어졌고, 정보화 시대라는 이름으로 규정되는 요즘의 사회에서는 기존의 교육환경, 목표, 철학 등에 대해서도 새로운 시각과 접근이 필요하게 되었다. 즉 최근의 인터넷과 같은 새로운 매체들은 학습자들이 세계 각 곳의 자원들, 전문가들, 동료들과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Ⅰ. 영상매체활용교육
1. 개념
영상 매체는 화면을 통해 영상과 언어를 전달하는 것으로, 동적 영상 매체와 정적 영상 매체로 구분된다. 전자의 예로는 TV, VTR, 영화, 컴퓨터, 원격 영상, 인공위성 등을 들 수 있고, 후자의 예로 슬라이드, 실물 화상기, OHP 등을 들 수 있다. 최근에는 학습자의 흥미를
학습 프로젝트, 학급간의 프로젝트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Ⅱ. 웹기반프로젝트학습(온라인프로젝트학습)의 정의
온라인프로젝트 학습이란 학습자가 인터넷(웹)을 매개로 하여 특정한 주제에 대해 심도 있게 탐구하며 학습자간 활발한 상호작용을 통하여 공동의 학습목표를 성취하게 하는 학습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