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언어를 초월한 문화적 접근이 가능할 뿐 아니라 장애인의 심리치료에도 용이하게 사용되는 등 그 활용방법은 무궁무진하다. 따라서 이러한 인형극의 효과적인 발전을 위해서는 혼자서의 발전은 취미에서 그치거나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 인형극은 손인형, 줄인형, 막대인형, 탈인형, 그
사용되었으며 극의 형태를 갖추고, 무대에 인형극으로 등장한 것은 10세기 경 인도에서 공연되었던 극중에서 찾아볼 수 있다. 아동극으로서 인형극의 사용은 비교적 새로운 현상으로 18세기에 들어와서 도입되었다. 학교 교육에서는 20세기에 와서야 그 교육적가치를 깨닫고 활발하게 활용하였다.
7. 인형극의 교육적활용
1) 사회과 학습에서
사회과의 학습에서는 어린이들이 활동하는 내용이 많다. 실제 자신들이 조사한 것을 발표하면서 자기들 것으로 만들기는 여간 힘든 일이 아닐 수 없다. 이러한 경우 인형극을 사용하여 아이들로 하여금 실제로 역할극을 해 보게 함으로 자신이 조사한 내
활용하기, 어린이들이 직접 쓴 이야기 활용하기 등을 말했다. 재미있는 동화나 이야기를 들을 때 어린이들은 스스로 이야기에 대한 상을 머릿속에 그려가며 이야기를 듣고 이해한다. 이야기의 종류는 아이들이 모국어로 이미 알고 있는 전래동화이어도 좋고, 혹은 실제 생활과 관련된 이미 알고 있는
인형극제, 연극제 세 공연예술축제와 산업에 근접한
애니타운 페스티발의 통합을 제안하고자 한다. 즉, 축제의 시기통합을 통한 문화산업활성화와 그에 따른 경제적 효과와 공연예술장르의
공공재적, 가치재적 특성에 의한 사회문화적효과, 교육적 효과, 마지막으로 예술이라는 보편성과 문화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