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일본게임산업의 현황과 동향
일본의 게임시장은 크게 두가지 분류체계로 구분할 수 있다. 첫째는 컨텐츠(contents)․제품(products)․서비스(service)의 분류체계이다. 이 분류체계는 게임산업의 멀티미디어시대에서의 컨텐츠로서의 역할을 강조한 것이다. 둘째는 비디오게임․아케이드게임
게임 부문의 전문가가 육성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되지 않는다면 고도로 선진화하고 있는 게임 제품에 대한 평가 및 심의 과정이 개발, 소비 양 부문에 장애 요인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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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일본게임과 사회문화적 배경
게임산업이 태동한 미국을 앞지르고, 일본이
게임쇼(Tokyo Game show), ECTS(European Computer Trade Show)와 같은 대규모 게임 박람회는 미국 유럽과 일본 등지에서 매년 열리고 있다. 이러한 대규모 박람회가 세계 각지에서 매년 언론과 대중, 그리고 투자자들로부터 많은 관심을 받으며 열리고 있다는 것을 통해서도 알 수 있듯이 게임산업은 전 세계적으로
일본에 있어 게임은 단지 하나의 오락이 아니라, 새로운 문화이자 사회적 현상이기도 한 것이다. 일본의 게임산업이 이렇게 산업적, 문화적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배경을 살펴보면, 빠질 수 없는 것이 바로 「닌텐도」라는 일본의 기업이다. 닌텐도(社)는 기존의 pc위주의 게임시장에서 일본의 가정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