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이나 만화책에서나 주인공이라고 칭할 수 있는 캐릭터이지만 주인공적 특성은 만화에서 더욱 두드러진다고 할 수 있다. 소설에서는 각각의 전투나 스토리 진행에서 다른 선인들의 활약이 두드러지기 때문에, 그의 비중은 그리 크지 않다는 분석이다.
(2)나타
나타는 이정의 3번째 아들로 이정
일본과 중국의 신화들과 비교 연구하면서 자국신화의 세계화를 위한 각국의 성공적인 사례들을 살펴보고 한국 신화의 세계화 가능성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2. 세계적인 신화
2.1.신화에 대한 기존 인식과 세계적인 신화
오늘날 신화를 떠올리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리스, 로마 신화를 떠올릴
만화와 애니메이션 중에서도 수작으로 꼽히는 만화이다. 개인적으로는 오승은의 『서유기』와 「최유기」를 비교해가며 읽는 것도 흥미로운 독서가 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2-2. 「성전」 안에 ‘불경신화’ 있다
제석천과 아수라왕
「성전(聖傳)」은 CLAMP의 작품으로, 야차왕이 잠들어 있
무협소설
1. 무협소설 현황
무협소설은 현대에 만화,영화,컴퓨터 게임에도 현저히 영향을 미치고 있고 그 고유의 용어들(내공,공력,초식)도 우리의 생활에 침투해있다.
중국에서는 사회주의 정권수립 이후 금지되어 왔던 무협소설이 1980년대부터 다시 읽히기 시작했고 90년대에 들어서는 대중문학
중국으로 대표되는 동양의 신화는 신화가 크게 발달되지 못하였으며 그 내용 또한 단순했다. 동양은 일찍부터 한자가 사용되고, 또한 이를 더욱 발전시킨 것이 유학이라는 학문이다. 유학을 창시한 공자는 철저한 현실주의자로서, 이상세계를 꿈꿨으면서도 그 방법은 현실주의를 채택하였기 때문에 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