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가지의 시각이 국론을 분열하게 하고 있다. 그 안에 어떠한 요인이 작용하는지는 현재로서는 알 수 없다. 다만 참으로 이해하기 힘든 현상이 가끔씩 언론을 통하여 목도되곤 하는데 바로 일심회 사건이 그것이다. 해당자료는 한글2002나 워디안 자료로 한글97에서는 확인하실 수 없으십니다.
Ⅰ. 개요
원효는 신라 26대 진평왕 39년(617)에 현재 경북 경산군 자인면, 당시 압양군 불지촌의 밤나무 밑에서 태어났다. <<삼국유사>>에 의하면 그의 어머니가 유성이 품으로 들어오는 꿈을 꾸고 임신하였으며, 그를 낳을 때에는 오색의 구름이 땅을 덮었다고 한다. 그의 아명은 서당인데 당은 속어로 털
서론
원효의 대표적 저술로 간주되는 『대승기신론소(大乘起新論疏)』와 『별기(別記)』의 내용을 기초 자료료 하여 원효의 대승 불교적 수행론을 고찰해 보고자 한다.
원효의 대승 불교적 수행론은 그의 일심(一心) 사상을 이론적 기초로 삼고 있으며, 그의 일심(一心) 사상 및 그의 각(覺) 사상과
일심 이문 삼대로 구분 설명하고 있다.
일심은 중생심으로서 인간의 마음을 가리키고 있으며, 이문은 그 인간의 마음인 일심에는 심진여문과 심생멸문이 있어 본체로서의 참된 불타의 마음인 진여문과 현생계의 중생의 마음인 생멸이 여래장으로서 함께 함장 되어 있음을 나타내고 있으며, 삼대는 체
일심 이문 삼대로 구분 설명하고 있다.
일심은 중생심으로서 인간의 마음을 가리키고 있으며, 이문은 그 인간의 마음인 일심에는 심진여문과 심생멸문이 있어 본체로서의 참된 불타의 마음인 진여문과 현생계의 중생의 마음인 생멸이 여래장으로서 함께 함장 되어 있음을 나타내고 있으며, 삼대는 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