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체표현력이 신장될 수 있을 것이라고 추론할 수 있다. 전통적 견지에서 조각과 소조는 자연에서 가져온 있는 그대로의 재료를 어린이가 직접 손으로 조작하는 활동이다. 특히 찰흙은 자극적인 촉각경험의 재료이기 때문에 소조재료로 널리 사용된다. 반면에 구조적 조형은 인공으로 만들어진 물체나
조소 작품은 직접적이고 촉감적인 감각의 입체감이 있어 무게, 부피, 힘의 느낌을 준다.
조형 예술은 본래 그 자체가 조용한 것이다. 운동은 다만 표현 가운데 내재하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정적인 조각 작품의 움직임은 감정의 형태를 지님으로서 생명감과 중량감을 느끼게 한다는 것이다. 조형 예술
표현 방법과 참고 작품의 정보를 탐색할 수 있는 교육 과정이 지향하는 학습자의 능력에 따른 교육이 이루어 질 수 있는 체계적인 자료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Ⅱ. 조소수업(조소영역지도, 조소교육)의 정의
조소는 조각과 소조를 포함하는 개념이다. 조각은 나무나 석고 같이 견고한 재료를 깎
조소의 표현에서는 표현하고자 하는 재료의 선택 혹은 제작의 기법 등에 따라 여러 가지로 분류되며 다양하게 표현 할 수 있다.
Ⅱ. 조소교육(조소영역지도, 조소수업)의 개념
조소는 조각과 소조를 포함하는 개념이다. 조각은 나무나 석고 같이 견고한 재료를 깎고 새겨 형태를 드러내는 표현이다.
Ⅰ. 조소(미술 조소)의 개념
「조소란 조각과 소조를 의미하는 말이다. 조각은 입체를 만드는 예술로서 나무나 돌 등에 새기는 것이다. 조각은 각자의 미적 감정의 대상을 3차원적인 형태로 표현하는 공간 예술이며 자기 심정을 실증적으로 나타내는 활동이다.」 이처럼 조소는 작품 그 자체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