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다국적 자본주의와 포스트모더니즘
료타르가 문화적 미학적 영역의 포스트모더니즘과 사회경제적 차원의 포스트모더니티를 연결시킨 것처럼, 제임슨(Fredric Jameson)도 문화적 포스트모더니즘을 사회경제적 포스트모더니티와 관련하여 설명하였다. 문화예술에 있어서 정신분열적인
자본주의의 문화논리’를 펴냈다. 주로 모더니즘을 비롯해 제3세계 문학과 영화, 마르크스 및 프로이트, 사르트르, 현대 프랑스 소설과 영화, 프랑크푸르트 학파 등에 관해 강의하고 있다. 주요 저서로는「변증법적 문학 이론의 전개」「언어의 감옥」「정치적 무의식」「후기 마르크스주의」「포스
영향을 미치지 않을 수 없는 것이다. 사경제적으로 운영되어지는 대중매체는 그 자체의 조직형태와 전체 생산과정에서의 위치를 바탕으로 하여 시장경제체제와 밀접히 결속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자본주의적 형태 하에서의 대중매체는 시민사회의 경제적 총체성으로부터 성장한 것이라는 말이다.
자본주의’의 논리라고 보았다. 그의 논리에 따르면 오늘날 후기 자본주의를 특징짓는 주요한 현상은 문화의 세계화와 자본의 전지구화이다. 특히 생산과 산업의 전 지구적 확장은 해외에서 유입되는 노동력과 전문 인력, 혹은 군대 등 국제적인 노동 분업을 초래하고, 문화와 상품의 전 지구적 유통은
버렸다.
이론과 역사가 재통합되어야 할 필요성은 자본주의 생산양식의 운동법칙이 지닌 특수성은 단순한 경험적 사실과 일치하지 않는다는 근거에서 논의되었다. 또한 운동법칙이란 매우 광범위한 역사적 의미에서 단지 ꡐ경향ꡑ을 의미한다. 한 걸음 더 나아가 이러한 경향은 반경향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