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과 국사학 분야 사람들에 의해 이끌어져 왔다고 할 수 있는데, 그들은 공통적으로 과학적 사고방식을 중시해 왔다. 그 내부에는 실증주의적 접근과 마르크스주의적 접근의 차이가 있으나, 과학적 접근인 것은 공통이다. 그리고 그러한 과학적 방법론은 또한 자본주의사회의 직업적 지식인에게
지식인은 누구인가. 이것은 오늘의 지식인 자신들 스스로가 제일 먼저, 아니 오직 그들 스스로만이 던져 보는 질문일 것이다. 대학 사회와 주변 환경의 급격한 변화와 함께 초래된 인문학의 근본적인 위기를 겪으면서 오늘날 한국사회의 지식인들은 자신의 사회적 존재의미에 대한 근본적인 의문에 맞
사회단체가 결성되어 자주민권운동이 전개되었으며, 국권회복을 위한 애국계몽운동이 지식인들에 의해 추진. 한국 현대 문학은 이러한 사회적 변동 속에서 한국인들의 새로운 삶의 가치를 대변하기 시작했고, 새로운 시대의식을 형상화할 수 있는 문학적 형식의 변화를 요구하게 됨.
-그 결과 국어국
퇴계의 무진육조소와 율곡의 동호문답은 조선 시대를 대표하는 두 성리학자가 어떻게 나라를 다스려야 할 것인가에 대해 논한 글이다. 17세기 당시는 사림이 득세를 해나가던 시기였으며, 두 사람의 글 모두에서 당시의 문제점에 대해서 지적하고 유교의 근본을 되돌리려는 노력을 느낄 수 있다.
퇴
지식인사회의 담론을 비트는 지적 패러디에 집중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그리고 가장 최근 시집인 『천일馬화』를 통해서는 욕망의 응집과 발산이 극에 달하는 경마장을 배경으로 천민 자본주의의 치부와 한국의 정치․문화에 대해 특유의 조롱과 까발림, 날카로운 풍자의 칼을 들이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