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유정 작품에 나타나는 동 양 고전지식은 이때 익힘.
1920년 12세 재동공립보통학교(齋洞公立普通學校)에 입학. 1921년 13세 3학년으로 월반
1923년 15세 재동공립보통학교 4년 (제16회)졸업. 4월 9일 휘문고등보통학교(徽文高等普 通學校)를 검정(檢定)으로 입학, 소설가가 된 안회
1 . 김유정 연구의 목적
김유정은 짧은 문단활동에도 불구하고 한국 근대소설의 공간에서 주목할만한 문학적 업적을 남겨 놓은 작가다. 그가 거둔 문학적 성과는 당대 사회의 문제들을 예리하게 성찰하고 종합하여 자신의 독특한 작가적 개성과 소설미학을 통해 제시했다는 데에 있다. 김유정의 소
1. 서론
작가론의 측면에서 볼 때 작가의 전기를 살피는 일은 작품을 보다 정확하게 이해하기 위한 방법 중 하나이다. 어떤 작가이든 간에 태어나고 성장한 환경과 무관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런 점에서 작가라는 한 개인은 역사적인 존재일 수밖에 없다. 김유정이 감내했던 개인적 삶의 상황과 1930
김유정과 같은 탁월한 문학자들에게는 치열한 투쟁으로 드러난다. 본고에서는 위의 네 작가를 통해 1930년대 소설에 대해 알아봄과 동시에 1930년대에 대두된 속죄양 의식과 한글 운동의 의미에 대해서도 다루고자 한다.
2. 개인과 민족의 발견
1) 제6절 속죄양 의식의 대두
식민지 치하에서 프로
1. 해학이란 무엇인가
김유정의 해학을 말하기 이전에 우리는 해학이 무엇인지 알 필요가 있다. 해학에 대해 가장 먼저 생각나는 것은 재미라고 할 수 있겠다. 하지만 재미로만 해학을 정의내리기에는 무리가 있다. 실제로 <조사자> 또한 해학을 재미로만 파악하여 얕은 결과를 가져오기도 했다.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