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소설은 모두 1,270여 작품
지명작가 < 실명작가
지명작가 vs 실명작가
실명작가가 생겨난 원인
당대 사회적 상황
유통과정에 의해서 (필사, 판각등)
원고료를 받고 작품을 썼을 경우
작가가 여성일 경우
1)직접적인독자 VS 간접적인 독자
-직접적인 독자 : 글을 배워 직접
작품적인 공상에서 풀어보려는 의도에서 제작된 것이다.
이 작품의 시대적 배격이 되고 있는 병자호란은 조선 역사상 유례 없는 치욕적사건으로, 정치적·경제적으로 큰 손해를 끼쳤으며 민중들에게 극심한 고통을 주었다. 이 소설은 현실적인 패배와 고통을 상상 속에서 복수하고자 하는 민중들의
중심으로 하고 소재나 인물설정의 특수설, 발생기원 등을 원용하는 다원론적 방법으로 한국고소설을 傳奇小說, 擬人小說, 夢遊小說, 理想小說, 軍談小說, 艶情小說, 諷刺小說, 家庭小說, 倫理小說, 판소리계 소설로 유형화하여 각 유형의 개념과 그 대표적 작품의 성격, 공통적인 특성을 고찰함에 있다
주는 문체와 한자 및 국어사전을 옆에 끼고 읽어야 할 필요성을 절실히 느끼게 하는 생소한 표현들, 또 단번에 파악하기 어려운 단어들과 한자어들이 담긴 고전소설은 우리들에게 너무나도 어렵고 버거운 문학의 한 장르였다. 먼저 고전소설의 개관과 고전소설의 작품에 대한 감상을 하고자 한다.
Ⅰ. 개요
모든 사람의 마음속에는 ‘~ 싶다.’는 욕구가 있다. 음식을 먹고 싶다던가, 여행을 하고 싶은 것, 혹은 잠을 푹 자고 싶은 나름대로 다르지만 내면의 욕구가 있는 것이다. 이와 같이 ‘ ~ 싶은 마음’을 동기 Motivation 라고 한다. 또한 모든 사람은 나름대로의 타고난 재능 즉 남과는 조금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