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정을 가사체로 빌어 쓴 것이다.
이 작품은 서사에서 박 권이 유배에서 풀린 후 섬호에 모옥(띠풀로 엮은 집)을 짓고 낚시를 일삼다가 동지사의 서장관이 되어 친구 친척들의 송별을 받으면서 출발하게 됨을 노래하고 있으며, 본사에서는 연경까지 가는 도중의 노정과 견문에 감회를 삽입하면서 노
1392년에 고려가 망하고 조선왕조가 들어서며 많은 변화가 일어났다. 비단 임금의 성이 달라지고 국호가 변하는 정도만이 아닌, 불교를 최고 이념으로 삼은 귀족을 대신해서 유학을 내세우는 사대부가 집권층으로 등장한 것과 같은 실질적 변화양상이 바로 그것이다. 사대부는 신분적 특권보다는 스스
공존논리, 그것 참 무시할 수 없는 논리이다. 국가적인 장벽이 없어지고 세계가 하나로 되어 가는 마당에 우리 문화만을 외쳐서는 안 될 일이다. 하지만 공존을 위해 필요한 것은 우선, 우리 문화부터 제대로 아는 일일 것이다. 문화는 꽃이다. 사상의 뿌리, 정치·제도의 줄기, 경제·사회의 건강한 수액(
1. 시조의 정의
시조란 고려 말에서 조선 초기에 걸쳐서 발생하고 정제된 서정 시가로써 조선조의 전 시기와 개화기까지 생명력을 유지해 온 민족 시가이다. 즉, 한민족의 고유한 예술양식의 하나로서 국문학상 가장 오랜 역사를 지녀오는 시가형식의 시조이다.
그러나 ‘시조란 무엇인가’하는 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