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을 수용하는 측면에서 본다면 주체는 수용자가 된다. 이제까지는 문학의 주체를 작가 편에 두는 논리가 지배적이었다. 그러나 미국 중심의 독자 반응 이론이 활기를 띠기 시작하면서 문학 작품에 대한 인식이 달라졌다. 수용자는 수동적인 소비자의 위치를 벗어나 주체적인 수용자로 위치 전환을
(1) 소재
영랑의 초기시의 소재는 대체로 자연과 '내 마음'으로서 이것은 그의 고향 강진과 한국 서정시의 소재전통과 연결된다. 그의 자연은 사회로 더 나아가지 못하고 내향성을 지닌 것으로 영원한 아름다움과 향수에 젖은 내 마음의 유미적 본향이다.
영랑은 후기시에서 「춘향」, 「독을 차고」,
1910년대의 무단 통치가 1919년 우리 민족의 거국적 독립 투쟁인 3.1운동을 초래함에 따라 일제는 1920년대에 들어 표면적으로 관료주의, 형식적 행정 타파를 통한 시정 쇄신, 조선인 관 리 임용과 대우 개선을 통한 민족차별 철폐, 언론, 출판, 집회 자유의 인정을 통해 민의 창달 등 을 주창하였으나 내
작가의 의도를 파악하며 시를 감상할 수 있다.
작품선정의 적절성
-시의 표현 기법인 반복법, 설의법, 대구법과 대조적 심상등이 잘 나타나 있다
-가난하고 고통 받는 사람들에 대한 포용을 통하여 아이들이 사랑을 배울 수 있을 것이다.
-여러 표현 기법이 있으며 아이들의 정서를 순화시킬 수 있
작품의 아름다움과 가치를 파악하는 방법을 학습하게 된다. 즉, 학생들이 구체적이 문학 작품을 읽으면서, 자기 나름대로의 능동적인 해석과 수용 과정을 거쳐서 작품의 아름다움이나 가치를 파악하고, 작품에 대한 자신만의 독특한 해석과 수용의 방법을 토의를 통하여 다른 학생들과 공유할 수 있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