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태의연한 허례허식에 반대하고 봉건통치자들의 탈법 사례나 인명 경시 풍조 등을 풍자함으로써, 봉건사회의 모순점을 예리하게 고발하고 있는 점에서 풍부한 사상성까지도 같이 겸비한 것으로 인정받고 있다.
원잡극은 민간에서 발전한 연극이기 때문에, 그 내용은 서민들의 생활을 반영하고 속
구태의연한 허례허식에 반대하고 봉건통치자들의 탈법 사례나 인명 경시 풍조 등을 풍자함으로써, 봉건사회의 모순점을 예리하게 고발하고 있는 점에서 풍부한 사상성까지도 같이 겸비한 것으로 인정받고 있다.
원잡극은 민간에서 발전한 연극이기 때문에, 그 내용은 서민들의 생활을 반영하고 속
전기(傳奇)의 성행으로 원말(元末),명초(明初)에 강남의 희곡 작가인 고명(高明)이 지은 <비파기(琵琶記)>를 중심으로 뒤이어 <형차기(荊紁記)>, <백토기(白兎記)>, <배월정(拜月亭)>, <살구기(殺狗記)>등 새로운 극본의 등장과 작가들의 등장으로 강남지방의 새로운 형태의 전기(傳奇)가 완성된 것이다.
구분하여 사용한다.
2. 중국 희곡의 연원과 형성과정
1) 중국 희곡의 연원
그렇다면 중국희곡의 연원은 무엇일까. 그 연원과 최초의 극형식이 무엇이냐에 대해서는 견해가 다양하다. 그러나 대체로 종교적 주술성이 강한 고대 원시 가무와 춘추시대의 배우가 중국희곡의 성립에 결정적인 역할을 수
1. 원 잡극의 체제
(1) 사절일설(四折一楔)의 구조
원잡극은 대부분 이 사절일설(四折一楔)의 기본 구조를 따르고 있다. 사절일설(四折一楔)의 사절은 이야기의 단락인데 쉽게 말해 오늘날의 막(幕)과 같은 것이라고 보면 되겠다. 일설은 설자(楔子)를 가리키는데 잡극에서는 보통 제 1절 앞에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