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사 다음에 죽음이 온다. 뇌사의 죽음을 판정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이유가 되었던 심장이식 수술에 가능한 한 신선한 심장이 필요하기 때문에 심장 제공자의 죽음을 판정함에 있어서 뇌사로 정하려는 움직임이 있었다. 1968년 8월 ‘세계 의사회 총회’에서 채택된 장기이식(臟器移植)에 관한 선언(시
뇌사도 사망의 정의에 포함하자는 의견이 지배적이며 이를 법으로 정한 나라도 많아지고 있다.
국내 신경외과 집중치료실에서 발생하는 사망환자 중 상당수가 장기기증이 가능한 잠재뇌사자였음에도 불구하고 실제로 장기이식이 이뤄진 경우는 1%에 불과했다. 한림대학교강동성심병원 이식외과 이
진정한 자발적인 의사로써 장기를 기증하여 다른 생명을 구하고자 하는 행위는 인간으로서 할 수 있는 최고의 숭고한 행위로 평가할 수 있다.
따라서 뇌사자로부터의 장기적출은 형법이론상 문제가 없지는 않으나, 맥박종지설의 입장에서 엄격한 요건 아래 위법성이 조각된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상태이다. 뇌사인정 반대론자들은 심장박동이 뛰고 체온을 유지하는 뇌사자를 죽었다고 볼 수 없다고 주장한다. 하지만 현대의학으로 회복이 불가능하고 인간이 동물과 구분되어지는 모든 중요한 기능들을 영구 상실한 뇌사자에게 무리하게 치료를 하고 생명을 연장함으로서 최적의 장기이식 시기를
심장은 크렐에게 이식되었다. 의사들은 그의 동생 전화번호를 알고 있는데도 보호자의 동의 없이 일방적으로 심장을 제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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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죽음의 정의와 기준
1) 죽음의 정의와 기준이 문제가 된 배경
- 먼저 실용주의적 관점에서 심장, 간, 폐 등과 같은 중요한 장기는 뇌사상태의 사람으로부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