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녀는 불우했던 가정환경에서 오는 외로움과 아픔을, 공부하는 것으로 해소했으며 이때부터 작가가 될 꿈을 기웠다. 홍콩에 있는 대학으로 진학한 후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게 되었고, 그런 인물들은 그녀의 소설 속에 종종 출연하게 된다.
1943년부터 3,4년간은 장애령소설 창작의 전성기였다. 실제
장애령 자기 자신임을 알 수 있을 것이다.
➝ 정핑루(鄭蘋如) ➝딩모춘(丁默邨)
두 번째로는 실제 주인공의 이야기로 왕지아즈는 1930년대 상해에서 활동하던 국민당 정보기관 소속 정보원 정핑루(鄭蘋如)가 실제 주인공이다. 그녀는 당시 사교계의 꽃이었다. 그래서 상하이 주재 국민
장애령(張愛玲) 소설에 대한 재인식과 재평가가 이루어졌으며, 그녀의 작품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었고, 현재도 진행되고 있다.
1. 작가 소개 - 장애령의 인생 손예철(孫叡徹) <張愛玲의 人間과 文學>(《秧歌》, 학지사, 1987년. 433쪽~440쪽) / 소진희, 『장애령의 《金鎖記》연구 -새로운 페미니즘
주인공의 비극이고, 《倾城之恋》에서도 마찬가지로 주인공 리우쑤와 리우위엔의 고민 요소는 ‘일본에 어떻게 대항할까’가 아니라 ‘이 사람과 어떻게 하면 내가 원하는 대로 잘해볼까’이다. 장애령은 영웅에 대한 이야기보다는 보통 사람들의 작은 일들이 문학작품의 제재로 현실을 반영
: 왕지아즈가 홍콩에서 상하이로 돌아갔을 때 그녀의 아버지가 남긴 재산으로 그녀를 돌봐준다.
⑵ 영화에서 역할이 확대된 인물
- 이 선생의 부인: 이선생을 만나기 위해 왕지아즈는 그의 부인에게 먼저 접근한다. 영화의 시작부터 끝까지 등장하며 자기 집에 머무는 왕지아즈를 믿고 도와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