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령은 1921년 상해에서 태어난 청나라 말기 명문가의 후예이며, 이홍장(李鴻章)의 외손녀이다. 아버지에게는 중국의 고시(古诗)와 고문(古文)등을 학습 받았고, 어머니로부터는 서양의 예술과 문학을 배울 수 있었다. 그녀의 부친은 그 당시의 몰락하는 상류층의 자제들이 대부분 그랬던 것처럼
중국에서는 여류문학가 장애령(張愛玲) 소설에 대한 재인식과 재평가가 이루어졌으며, 그녀의 작품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었고, 현재도 진행되고 있다.
1. 작가 소개 - 장애령의 인생 손예철(孫叡徹) <張愛玲의 人間과 文學>(《秧歌》, 학지사, 1987년. 433쪽~440쪽) / 소진희, 『장애령의 《金鎖記》
○ 장애령의 문학관
노신의 《狂人日记》 이후 중국현대소설의 주류는 반봉건, 반제국, 사회주의 등 사회적, 시대적 요소가 크게 반영된 것이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런데 장애령의 작품들은 ‘통속적’이라고 비판 받을 만큼 남녀의 연애나 일상생활을 제재로 삼는다. 또한 이러한 제재
위진 남북조시기에 들어서서도, 정치적으로 분란의 시기였으나 사회, 사상, 문화의 모든 분야에서 여러 민족이 섞이게 되고 문화적 융합이 이루어지는 시기였다. 따라서 복식도 다양하게 변화하였고 점차적으로 교류되는 시기였다. 여자복식은 대부분 한나라 시대의 것을 이어받았는데 심의가 유행하
현대 작가들을 섭렵하였다. 어려서부터 그림과 글쓰기에 능한 그녀는 1937년 성마리아여학교를 졸업하고 홍콩대학에 입학, 홍콩의 복합적인 사회분위기를 바탕으로 그 내면의 상류사회의 남녀 관계속의 말로 다할 수 없는 갈등과 모순에 대해 관찰할 기회를 가지게 되었으며, 1941년 홍콩이 일본에 점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