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의 정서적, 재정적 자원을 독차지하며 가족이라는 태양계의 태양
이 된다. 이에 대해 정상아인 형제자매가 어릴 경우에는 자신은 장애 형제에게 부모의
관심을 뺏기고, 공평하지 못한 대우를 받는다고 생각하여 분노를 느낄 수도 있다. 부모
가 장애아인 형제자매의 미래에 대한 설계를
가족화, 이혼율의 증가 등 가족기능의 약화로 인해 청소년, 노인 및 결손가정 아동의 문제가 심각할 정도에 와 있고, 산업재해와 교통사고의 다발, 공해 등으로 인하여 선천적, 후천적 장야인도 증가 추세에 있다.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고 사회문제의 심화를 막기 위한 제도적 장치로서 사회복지 제도
내버려두는 생존 시험을 했다고 하는 보고가 있으며, 오스트레일리아에 있는 어떤 부족들은 허약아나 장애아는 그들의 부담이 될 것을 두려워하여 내버린다는 보고도 있어 각 나라마다 원시 고대사회에서는 영아 살해나 유기가 성행했음을 역사적 사실로 알 수 있다.
고대 희랍사회에서는 일차적
1장. 서 론
우리나라는 전통적으로 사회복지가 발전할 수 있는 환경을 지니고 있지 못했음에도 불구하고 사회복지가 획기적으로 발겨냈던 시기가 두 번 있었다. 첫 번째는 1987년에서 1990년까지의 시기이고, 두 번째는 1998년 이후이다. 정치적 민주화와 관련시켜 보면, 전자는 억압된 권위주의 정권에서
아닌가 등의 생각 자체가 부모에게 심리적 후유증을 일으킨다(강영심, 2019) 이러한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본론에서는 특수아 장애아 부모 심리 특성 중 방어적 반응에 대해 설명한 후에 이 중 특수아 부모에게 가장 힘든 단계는 어느 단계인지 사례를 고찰해보고 마지막에 의견을 기재해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