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폐증 학생들이 느끼고 있는 것들을 경험하고 이해하는 것입니다. 가령, 말을 잘 못하는 발달장애(사회적 행동장애)가 있는 학생에게는 “나를 봐, 건반을 봐.”와 같이 말을 했고, 같은 말을 계속 반복하는 학생에게는 말을 따라 할 때마다 호응을 해주며 그들이 느끼고 있는 감정을 공유했습니다.
영감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그는 노골적인 표제음악 풍의 제목을 다는 것을 좋아하지 않았다. "프렐류드"는 바하의 경우를 표방했지만 그저 제목으로 나올 뿐이며, "에튀드" 역시 `연습곡`의 의미가 더 이상 없다. "빗방울 프렐류드" 또는 "혁명 에튀드" 등의 표현은 그에게서 나온 것이 아니다.
녹턴을 만들어 낸 것은 지극히 명백한 일이다. 그의 녹턴 중 최초의 작품(작품 9-1,2)에는 명료하게 피일드의 영향을 엿볼 수 있다.
Nocturme No.2 in E-flat Major, Op.2(쇼팽녹턴 2번 내림 마장조)
작품번호 9의 3곡은 1830년 ~ 1831년에 작곡되었고 쇼팽이 즐겨 연주했던 플레이엘 피아노 회사의 주인이었던 카미유
숫자(6, 등)가 붙여졌다. 이러한 숫자는 주어진 낮은음자리 위에서 연주해야 하는 화음의 다양한 형을 나타낸다. 그리하여 건반 주자는 저음 멜로디 위에서 즉흥 연주하게 되는 것이다. 초기에는 오페라 반주용으로 쓰이다가 후에는 바로크 기악합주 모두의 중심이 되었다.
극적인 성악 형식
음악에도 영향을 미쳤다. 관현악의 편성도 근대화되고 악기도 더욱 개량되어서 장려한 교향곡의 음향을 창출해 내었다. 실내악 부문도 발전을 가져왔는데, 특히 현악4중주가 인기가 있었다. 독주악기를 위한 소나타로는 이 시대에 와서 구조적으로 개선된 피아노의 발전에 힘입어 피아노 작품이 두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