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생애
부친 정재원은 남인파의 양반으로서 일찍부터 벼슬하여 지방수령을 역임하였으나, 장헌세자(莊獻世子)의 참사를 계기로 관직을 물러나, 향리에 돌아가 농업에 종사하고 있었다. 14세 때(1776) 아버지가 호조좌낭(戶曹左朗)으로 다시 기용됨에 따라 서울로 올라온 다산은, 16세때에 이미 실학자
우리 시가문학의 초기 형태는 원시시대 祭儀의 현장에서 행해지던 종합예술에 포함되어 있었다. 迎神과 送神의 단계에서 구송되던 샤만의 呪文이나 巫歌 등도, 娛神의 단계에서 부족민들에 의해 행해지던 歌舞樂의 종합예술체 등도 시가문학 그 자체이거나 그 편린을 지니고 있는 것들이었다. 악곡과
재도론의 전개
조선의 개국과 더불어 형성된 조선문학 정립의 의지는 1세기가 지난 후 동문선과 속동문선으로 구체화되었다. 조선문학이 고려시대의 문학과 다른 점은 조선왕조 특유의 문학론을 깔고 있었다는 데 있고, 그 문학론의 핵심은 문이재도이다. 문이재도의 道는 시대에 따라 그 해석이 다르
∙ 가사에 끼치는 해로움
재도론적(載道論的) 문학관
지배층에 대한 비판
탈규범적 성격의 소설
상말의 사용과 천박한 문체
이유 1. 허구성과 비사실성
소설의 허구성에 대한 당시 유학자들의 인식 부재.
정사(正史)만을 중시
→ 정사와 다르게 꾸민 소설을 인정하지 않고 배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