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연극화’ 흐름이라고 부른다.
이전의 연극, 그리고 정통연극이라 불리우는 것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20세기 연극, 특히 이른바 실험연극에 대해서는 각종 이론이나 평가 등이 그다지 체계적으로 정리되어 있지 못한 편이다. (물론 이는 매우 당연한 현상이다.) 또한 개념이나 이론 등이 철학적이고
재연과 같은 방법을 통해 역사를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따라서 추체험, 감정이입, 재연을 역사이해의 방법으로 사용하는 극화학습은 역사적 사고력을 신장하는데 효과적인 교수 학습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다.
2. 극화수업의 종류와 특징
극화수업의 초기유형은 상소문 유형, 역사뉴스 유형,
2) 현실인식에 대한 연구
현실인식의 개념은 텔레비전의 내용을 현실로 받아들이는 정도 또는 텔레비전의 내용을 현실과 혼동하여 현실과 유사하게 받아들이는 정도라 할 수 있다. 송윤숙, "텔레비전 프로그램에 대한 어린이들의 인식된 현실성 연구", 이화여대 대학원 석사 논문, 16쪽
텔레비전 효
역할놀이학습은 학습의 영역에서는 교과서의 내용을 극화하여 이해와 표현의 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생활경험을 중핵으로 하는 교육과정에 있어서는 역할놀이의 주제 및 소재를 인간생활의 모든 영역에서 취재할 수가 있는 것이므로 모든 학과에 걸쳐서 자유로이 사용될 수 있는 학습
Ⅰ. 서론
1. 주제선정배경 및 연구방법
집단사고와 관련된 수업내용 중에서 집단 극화에 대한 부분에 흥미를 느끼게 되었다. 이에 대한 많은 정보와 구체적인 사례를 알아보고, 예방 및 해결책을 논의하여, 긍정적이고 밝은 집단 문화를 이룩하고 이를 실생활에 적용하여 건강한 집단의 문화를 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