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914년 제1차 세계대전
- 초현실주의 미술운동이 이 시기에 태동
★ 1930년대 미국의 대공항
- 멕시코 벽화운동의 영향을 이때에 받기 시작했고 올 오버의 변화는 이때부터 시작
☆ WPA(사업촉진국)에 의한 FAP(연방미술계획)』
★ 1940년 제2차 세계대전의 발발
- 전쟁을 피해 여러 예술가들
우리는 잭슨폴락이라는 또 한 명의 작가를 만날 수 있다. 이제 우리는 잭슨폴락을 통해 회화에서 드러나는 현대성은 무엇이며 그것이 어떤 방식으로 구성되었는지를 그리고 그의 그림이 60년대 말을 강타했던 미니멀리즘과는 어떠한 연관성 아래에서 놓여 있는지에 대해 알아나가 볼 것이다.
회화의 경우처럼 인간, 사물, 풍경들을 표현 대상으로 삼지 않지만 삼각형이나 원 따위, 선이나 면에 의해 생성되는 형상을 갖는다는 점에서 동일하다. 이것은 현대 회화의 한 특성으로 화면은 원근감을 잃고 평면화 되고 있지만 근본적으로 그라운드의 전경과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그러나 추상표
초록
우리는 20세기 중반 양차대전 후 미국 사회의 변화 속에서, 문화예술분야의 주도권이 유럽으로부터 미국의 뉴욕으로 새롭게 옮겨지는 과정을 연구, 고찰할 것이다. 좀 더 구체적으로 미국이 세계미술의 중심지로 급부상하는 계기인 추상표현주의와 추상표현주의에서 관찰되는 미국적 특성에
회화에 있어 무의식성을 강조하며 이는 초현실주의의 영향으로 보여 진다. 즉, 미국 추상표현주의에서는 모든 의도를 배제한 자동 주의적(automatic) 기법을 통해 무의식을 형상화하려고 했다.(이는 특히 잭슨 폴록 추상표현주의자들, 특히 잭슨 폴록의 경우 이런 자동기술법의 강조는, 전면균질적인 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