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래동화란 민족사상의 원초로서 설명되고 있다. 4개월이 지난 다음 1923년 1월 1일 잡지 <개벽>에는 조선 고래 동화모집 결과가 발표되었다. 그 결과 약 150편의 동화가 수집되었다. 이를 관장한 방정환은 다음과 같이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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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전래동화(전승동화)의 의미전래동화란
동화연구자들이 이 이론을 지지한다. 이 이론은 요한 고트프리트 헤르더 Johann Gottfried Herder가 자신의 저서인 「히브리어 문학의 정신에 대하여 Vom Geist der hebräischen Poesie」(1782)에서 사용한 개념인 자연문학 Naturpoesie과 관계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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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전래동화(전승동화)의 성격
전
아동들도 수용자가 될 수 있는 요건을 갖춘 문학이라 할 수 있다. 성인이 단순히 자기 표현의 방법으로서 아동문학의 형식을 차용한 문학이며(이 경우도 아동 독자가 배제되는 것은 아니다) 넓은 의미에서 아동문학은 아동을 상대로 씌어진 모든 문학작품을 말한다. 창작믈은 물론 번역물, 개작, 전래
교육 교재로서 매우 적합하다고 판단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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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전래동화(전승동화)의 필요성
1. 전래동화의 개념
-이재경 : 구전동화 중 어린이에게 적합한 이야기.
-손동인 : 민간설화 중 어린이에게 도덕적으로 적당한 이야기.
-구인환 : 옛날 이야기로 조상의 문화를 무의식
아동문학만이 지니는 특수성에 의해서 다종다파하게 분류된다고 말하면서, 서정시에 해당하는 것으로는 동요와 동시가 있으며, 이 계통에서 전승하는 민요, 동요, 무가 등은 오늘날의 아동문학과 율조나 내용이 상당히 비슷하다고 말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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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동화의 의미
1. 동화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