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래동화의 특성과 유아 전래동화를 활용한 교수방법
1. 전래동화의 개념
전래동화란 입에서 입으로 전해져 내려와 작자가 미상으로 누구에 의해 만들어졌는지 알지 못하나 민담, 신화, 전설, 우화와 같은 구비전승문학에서 이야기의 바탕에 동심이 내재되어 있는 환상 이야기이다. 또한 전래동화
Ⅱ 본론
1. 전래문학과 전래동화의 본질
1) 전래문학의 본질
첫째, 전래문학은 옛날부터 구비 전승되어 온 것으로 언제ㆍ누가 지었는지 모른다.
둘째, 전래문학은 이것을 전파ㆍ전승해 온 전승 집단, 곧 우리 조상들의 공동 참여에 의해 갈고 다듬어진 것이기 때문에 거기에는 우리 민족의 생
전래 작품까지 다 포함된다. 작가는 성인작가를 비롯하여 아동작가까지를 포함하며, 독자층도 유아와 아동은 물론 청소년과 성인까지 아동문학의 독자에 포함시킬 수 있다. 작품 내용에 있어서 성인을 위해 창작된 작품이라 하더라도 아동이 읽어 소화할 수 있는 작품이면 아동문학의 범주에 넣을 수
Ⅰ. 서론
동화는 그 유래를 살펴볼 때 18, 19세기에 생겨난 전형적인 시민계급의 문화산물이다. 물론 전래동화라는 개념이 그 이전부터 존재해 왔지만 동화가 하나의 문학적 장르로 자리잡기 시작한 것은 프랑스의 경우 18세기 페로 Charles Perrault에 의해서, 독일의 경우 19세기 그림형제 Brüder Grimm에
동화연구자들이 이 이론을 지지한다. 이 이론은 요한 고트프리트 헤르더 Johann Gottfried Herder가 자신의 저서인 「히브리어 문학의 정신에 대하여 Vom Geist der hebräischen Poesie」(1782)에서 사용한 개념인 자연문학 Naturpoesie과 관계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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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전래동화(전승동화)의 성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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