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화에서 찾을 수 있다.
설화는 신화, 민담, 전설로 구분하는 것이 보통인데 소설 형성 이전의 설화로 소설의 형성, 발달 면에서 유의해야 할 작품이 많이 있다. 우리의 신화 중 서사 문학의 첫 장을 연 것은 단군신화이다. 이것은 한국문학, 특히 서사 문학의 원형이 되어 여러 가지 형태로 계승되고 있
Ⅰ. 서 론
필자도 평상시 설화를 많이 읽는 편이다. 설화의 내용을 보면 허무맹랑한 애기도 있고 도저히 상식적으로 이해 안 되는 내용도 많이 있다. 현대 과학문명에서 과연 그런 것이 가능할 까? 의구심이 들 때가 한 두번이 아니다. 전우치전의 민담을 보면 도술을 부려 비와 바람을 마음대로 내리
설화가 서려있는 설문대 할망의 이야기이다. 설문대 할망은 천지왕과 연계해서 제주도를 세웠다 하는데 옥황상제의 셋째 딸로서 제주도 창조신인 삼성혈과 연계해 보면 그보다 먼저 탄생하여, 대별왕과 소별왕과 관련이 있다. 필자가 민담으로 택한 것은 ‘우렁각시’이다. 일명 ‘달팽이 각시’라고
기록된 최초의 정형시이다.
Ⅱ. 한국 중세문학의 배경
중세문학을 고찰하려면 당시의 시대적인 상황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중세문학은 보편성(普遍性)이라는 화두(話頭)로 천하(天下)라는 개념을 도출하였다. 이를 당시의 국제적 관계에서 살펴보면 더욱 더 명확해진다. 즉 정치적으로나 문화적으로
전우치는 도술로 변신하고 조선으로 도망간다. 황제는 조선에 사신을 보내 우치를 잡아 보내라고 하고, 우치는 조선왕에게 아버지 전중부를 강원감사에 제수해달라는 요청을 하고 스스로 중국에 잡혀간다. 황제에게서 탈출한 뒤, 전우치는 연국왕의 부마로 간택되어 대국 천자의 부마가 된다. 조선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