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다이즘의 발생 배경 및 특징
1916년 제1차 세계대전을 피해 당시 영세중립국이던 스위스의 취리히에 모여든 반전, 반전통, 반정부, 성향의 예술가들은 합리주의의 전통에 대한 반발과 함께 우연, 우발적이고 즉흥적인 것에 대한 그들의 열렬한 애정과 현기증 나는 현실의 폭력(전쟁)에 대한 공포감을
허무주의적 현실 부정적 사고는 현실의 부정으로 끝난 것이 아니라 바람직한 현실 제시를 하고 있다는 점에서 그의 반 예술은 좀 더 큰 차원의 본질 추구하였다.
뒤샹의 반 예술성과 레디메이드의 작품 활동들의 다양한 행동양식과 표현방식은 표현의 확장과 타블로 (Tableau)형식의 파기를 가져오며,
Ⅰ. 대중사회의 정의
대중사회란 19세기 후반부터 자본주의의 고도발달에 따른 자본의 독점과 집중이 가져온 생산규모의 증대로 인해, 대규모 기계적 수단의 발달, 대량생산과 대량소비, 사회조직의 관료제화, 메스커뮤니케이션의 발달의 특징들이 나타나는 사회상황을 일컫는다. 즉, 대중사회는 근
1) 카프문학
① 신(新)경향파 문학
우리 시단에 현실주의적 문예 작품이 등장하기 시작한 것은 1920년대 초반부터이다. 3.1 운동 이후 급격하게 성장한 사회주의 사상의 영향으로 현실에 대한 관심이 확산되고 문학도 민족의 모순을 타개하는 데 기여해야 한다는 인식이 자리 잡게 됨에 따라 이러한
허무주의가 새로운 질서를 모색하는 과정으로 다다이즘(dadaism)을 탄생시켰고, 다다의 정신은 전위예술(avant gard)로 계승되어 60년대에는 팝 아트로, 70년대에는 펑크로 이어져 왔다. 이러한 예술사조를 수용하는 사회적 상황은 도시화 현상으로 형성된 하위문화 집단들에 의해 그들의 좌절된 욕구와 소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