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의 바탕이 되었고 경제적으로는 자본주의의 토대가 되었다. 또한 자유민주주의와 자본주의의 발달에 따라 개인주의가 크게 발달했다고 할 수도 있다. 자유민주주의는 '개인'의 자유와 권리를 보장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자본주의는 '개인'의 재산권 보호에 최대의 가치를 두고 있기 때문이다.
이
능동적 주체자
인간은 능동적 주체자로써 스스로 마음속의 덕을 깨우칠 수 있다.
덕성주체
하늘로부터 받은 덕이 마음속에 자리잡고 있음. 이것이 성.
인의예지로 가기 위한 실마리.
4단
사회적 관계체
나로부터 시작하여 다른 사람으로 미루어 나가는 마음
정명론
벗들이 멀리서 찾아오는 것
가치와 현대적 의의를 동시에 가지는 오래된 작품을 말하기 때문이다.
고전은 시공을 초월한 보편적 가치를 담기 때문에 우리는 이를 통해 현대 사회의 문제점을 재발견 할 수 있고, 그 대안을 제시함에 있어 고전은 중요한 지침이 되곤 한다. 오늘날 ‘고전’은 낡고 고루한 책으로 여겨진다. 고전은
10.위임의 종료
위임의 해제, 위임의 실효(종기의 도래, 해제조건의 성취)및 근거법령의 소멸에 의하여 종료한다.
무하자 재량 행사 청구권
Ⅰ.의의전통적으로 기본권 또는 개인적 공권은 자유권, 수익권, 참정권 등으로 구분되었다. 그러나 오늘날 헌법학에서 그 기본권이 다양하게 구분되어 있
국가주의 경향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일본 또한 동북아시아 지역에서 전통적인 중국 중심의 질서 속에 자리 잡고 있다가, 19세기 근대국민국가를 완성한 후 강력한 국민 통합의 역량을 그 원동력으로 세계적 제국으로 부상한 서구 열강의 압력에 의하여, 강압적으로 서구적 근대 체제에 편입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