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사회로부터 이어져 내려온 생활문화의 양식은 찾기 힘들어졌다.
본고는 전근대사회 유희의 하나로서 현대사회에서도 그 생명력을 이어오고 있는 씨름을 그 주제로 삼고 있다. 사람은 노동을 바탕으로 재화(財貨)를 얻고, 이로써 생활을 영위한다. 하지만 노동을 일반적으로 생계유지를 위한, 특
씨름이 바로 이것으로, 곧 군사들의 힘내기인 것이다. 또 생각건대 장형(張衡)의 『서경부(西京賦)』에, “각저의 묘기를 드러냈다.”했다. 그러므로 한나라 때도 이런 것이 있었으니 오늘날의 씨름과 비슷한 것이다.
위와 같은 기록은 조선시대 학자들은 씨름이 중국의 각저에 그 유래를 두고 있다
문화에서 강조되고 있는 당성, 인민성, 계급성 등의 보편적인 요건만이 아니라, 혁명성이라는 이념적 가치가 강조되고 있다.
(2) 북한문학과 혁명성의 전통
- 북한문학에서 강조되고 있는 혁명성의 이념은 김일성의 항일 투쟁 시기에 만들어진 것으로 알려져 있는 항일 혁명문학예술에 기초하고 있다.
전통적 가상의 매체였던 라디오, TV, 전화, 편지의 장점을 다 가진 네트워크가 탄생하게 된 것이다. 라디오와 TV는 지리적인 한계를 극복한 것이고 편지는 시간을 극복한 것이라 볼 수 있다. 이 쌍방향 네트워크의 특성들은 영토위에서 이루어지던 것들을 사이버 공간에서도 이루어질 수 있게 하여 흩어
문화 발전의 거울인 동시에 고구려인의 계세사상등 당대 고구려인의 내세관, 종교관을 반영한 생동하는 영상자료로 그 문화사적 의의가 적지 않다고 할 것이다.
Ⅱ. 고구려 고분의 벽화
고구려 고분 벽화는 생활 풍속을 주로 그린 것, 생활 풍속과 사신도를 곁들인 것, 사신도를 주로 그린 것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