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Brammel(1993) 은 놀이의 특성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
첫째, 놀이는 내재적으로 보상받는 것이다. 놀이는 행동 자체에 목적이 있고 상대적으로 자기 충족성이 강한 행동이므로 놀이활동에 참여하는 것은 행동과 동시에 또는 즉각적으로 보상이 따르기 때문이다. 그런데 한 사람에게는 일
놀이 문화를 보면 고도로 발달된 최첨단 과학문명의 이기 속에 예속되어 훈훈한 정이 오고가던 옛 조상들의 놀이문화보다는 사행심과 이기심에 빠져들기 쉬운 불건전한 오락문화에 젖어 맑고 고와야만 하는 아동들의 마음이 멍들어 가고 있다.
오락실을 찾아서 정신없이 즉흥 반응에 빠져 시간 가는
놀이 행동을 교수하는 것은 정신지체 아동의 사회적 능력을 증진시킴으로써, 그가 보이는 자유시간의 공격 행동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 기대할 수 있다. 실제로 일반 유아교육 및 초등교육 분야의 연구에서는 협동 놀이 활동을 통해 공격적인 행동 문제를 해결한 경험적 성과들이 보고된 바 있다. Murphy,
교육의 기회를 주겠다는 의지가 담겨 있는 것이라고 말 할 수 있다. 이러한 신념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은 비록 현실적으로 피교육자가 교육목표에 도달하지 않았더라도 그것은 방법의 실패일 뿐이요, 교육 그 자체의 실패라고 할 수는 없다. 우리가 정신지체아교육의 현실과 과제를 살펴보는 것만으로
교육적 효과를 배제하고 있어서 아쉬움이 있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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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한국 전통놀이(민속놀이)의 정의
전통이란 지난 세대에 이미 이루어져 그 후로 계통을 이루어 전하여지고 있는 모든 것을 포함하여 말하는 것으로 즉. 내림이라든가 계통이란 뜻을 나타내고 있으며 한 시대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