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Brammel(1993) 은 놀이의 특성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
첫째, 놀이는 내재적으로 보상받는 것이다. 놀이는 행동 자체에 목적이 있고 상대적으로 자기 충족성이 강한 행동이므로 놀이활동에 참여하는 것은 행동과 동시에 또는 즉각적으로 보상이 따르기 때문이다. 그런데 한 사람에게는 일
의 중요성
우리 어린이들의놀이 문화를 보면 고도로 발달된 최첨단 과학문명의 이기 속에 예속되어 훈훈한 정이 오고가던 옛 조상들의놀이문화보다는 사행심과 이기심에 빠져들기 쉬운 불건전한 오락문화에 젖어 맑고 고와야만 하는 아동들의 마음이 멍들어 가고 있다.
오락실을 찾아서 정신없이
의 주장(Goldstein, 1981; Howell & Morehead, 1987; Knapczyk, 1988; Meyer & Evans, 1989; Strain, Guralick, & Walker, 1986)을 받아들인다면, 협동 놀이 행동을 교수하는 것은 정신지체 아동의 사회적 능력을 증진시킴으로써, 그가 보이는 자유시간의 공격 행동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 기대할 수 있다. 실제로 일반 유아교육 및 초등교
아동의 심각한 사업이며 놀이를 통해서 세상의 상당 부분에 대한 지식과 태도와 기능을 학습하게 되고 자신을 표현하면서 세상을 배워가기 때문에 놀이는 아동의 신체 발달과 지적 발달 및 정서 발달과 도덕성의 발달에 공헌한다고 하였다.
한국 전래의아동놀이는 조상들이 창조해 낸 아동교육의
교육의 중요성이 있다.
다음은 할머니의 무릎학교인데, 전통사회의 구조에서 가정 살림의 일선에서 은퇴한 할머니는 경험에서 얻어진 육아지혜와 시간적 여유로 인해 아이의 육아를 맡게 된다. 이 때 가정에서 자연스럽게 형성되는 것이 할머니의 무릎학교이다. 할머니는 아이와 살을 맞대고 놀이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