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 문화를 보면 고도로 발달된 최첨단 과학문명의 이기 속에 예속되어 훈훈한 정이 오고가던 옛 조상들의 놀이문화보다는 사행심과 이기심에 빠져들기 쉬운 불건전한 오락문화에 젖어 맑고 고와야만 하는 아동들의 마음이 멍들어 가고 있다.
오락실을 찾아서 정신없이 즉흥 반응에 빠져 시간 가는
Ⅰ. 개요
놀이의 형태는 아동의 놀이를 구별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으나, 여기서는 사회성과 관련지어서 나눈 Parten의 분류와 인지능력과 관련지어본 Piaget의 분류를 중심으로 고찰하였다.
Parten은 아동이 다른 아동과 얼마나 많이, 그리고 어떻게 상호작용을 하느냐에 따라 놀이의 형태를 다섯
교육적 효과를 배제하고 있어서 아쉬움이 있다고 본다.
≪ … 중 략 … ≫
Ⅱ. 한국 전통놀이(민속놀이)의 정의
전통이란 지난 세대에 이미 이루어져 그 후로 계통을 이루어 전하여지고 있는 모든 것을 포함하여 말하는 것으로 즉. 내림이라든가 계통이란 뜻을 나타내고 있으며 한 시대에
전통놀이 지도가 정신지체아의 사회적 행동발달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한다.
전통놀이는 놀이 문화에 내재된 교육적 가치가 풍부하므로 이러한 지도가 정신지체아의 사회성 행동 변화에 어떠한 효과를 미치는지 밝히는 것은 큰 의의가 있다고 생각된다.
Ⅱ.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의 생성
Ⅰ. 개요
Brammel(1993) 은 놀이의 특성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
첫째, 놀이는 내재적으로 보상받는 것이다. 놀이는 행동 자체에 목적이 있고 상대적으로 자기 충족성이 강한 행동이므로 놀이활동에 참여하는 것은 행동과 동시에 또는 즉각적으로 보상이 따르기 때문이다. 그런데 한 사람에게는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