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악
통일신라시대와 고려시대에 유입된 당나라의 음악과 송나라의 음악.
원래부터 있었던 향악과 구분하기 위해 붙인 이름으로, 오늘날 한국음악에서 당악이라고 할 때, 당나라 음악에서 유래된 것은 없고 거의가 송나라 사악(詞樂)에서 유래된 것들이다. 고려시대에는 향악을 우방악(右坊樂)이
(有律)무율(無律)로 크게 나누고, 금부석부목부토부혁부로 분류된 악기가 포함되어 있다.
Ⅱ. 한국전통악기(국악기) 단소
단소는 퉁소보다 조금 작은 관악기의 한 가지이다. 『악학궤범』에는 이 악기가 소개되어 있지 않고, 조선 중기 이후의 문헌에서도 단소의 이름을 찾을 수 없는 점으로 보아 조
전통음악을 역사적인 관점에서 분류한다면 아악, 당악, 향악으로 나누는 것이 바람직하겠지만 지금은 이 세 가지 음악을 모두 묶어 아악 또는 정악이라 부르며, 일반 백성들 사이에 성행했던 음악을 민속악 또는 속악이라고 부르고 있어 오늘날 국악을 크게 아악(정악)과 민속악으로 나누고 있다
우리
전통음악에 대한 흥미를 갖게 하고 나아가 그것들을 올바로 수용하여 아끼고 사랑하는 마음을 심어주어 민족 자긍심을 배양하고 세계 속의 당당한 한국인으로서 성장시키기 위해 올바른 국악교육이 시급하다고 볼 수 있다. 국악 교육의 현장을 보면 학생들은 장단에 맞추어 민요를 부르고, 장구나 단
국악활동으로는 국립국악원이 미국을 비롯하여 우즈베키스탄, 독일 등 전세계 지역에 해외문화학교를 개설하여 운영하였고, <종묘제례악>의 일본 공연은 해외 문화상품화에 성과를 이룬 연주회로 호평을 받았다.
Ⅱ. 국악(한국전통음악)의 분류
1. 향악, 당악, 아악향악은 당악이 들어오기 이전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