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법에 작용하는 관계는 인물에만 한정되지 않는다. 화법에 관여하는 사물이나 환경도 화법의 과정에서 배경으로 작용할 수 있다. 우리나라는 관계를 통해 사회적 질서를 형성하고 유지하는 전통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관계 중심의 화법은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관계를 맺고 유지하는 데 있어 중요한
역사적 조류로 자리 잡은 정보화․세계화 시대의 교육은 전통적인 교육 제도 운용, 교육 내용과 교육 방법에 있어서 큰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이와 같은 시대적 요청에 부응하여 교육인적자원부는 제7차 초․중등학교 교육과정을 ‘자율과 창의에 바탕을 학생 중심 교육과정’으로 개정하였다.
전통적인 고유한 미술을 중국화(국화)라 하여 발전시켰고, 일본도 명치(明治)시대로부터 채색을 중심으로 하여 그들의 그림화법을 일본화라 하여 독특한 양식으로 정착시켰다. 이에 비해 한국화란 어휘가 활성화된 것도 70년대 이후로서 아직 그 정체성 및 정의에 대해서는 논란이 대두되고 있다.
동양
【9-듣-(3)】 지역 방언을 듣고 다양한 언어의 다양성과 소통의 의미를 이해한다.
【9-말-(2)】 이야기나 속담을 활용하여 주장하는 말을 한다.
【9-말-(3)】 전화 예절을 지키면서 대화를 한다.
【9-말-(4)】 우리나라의 전통적인 해학문화를 이해하고, 이를 재담에 활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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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법Ⅰ-(1)-(가)-④】 화
화법의 유입과 전개
조선은 동북으로 치우친 지리적 환경으로 유럽 열강의 항행권 안에 들지 못해 오랫동안 유럽인들의 관심의 대상이 될 수 없었다. 1653년에 하멜 일행이 제주도에서 표류하다가 억류되었는데 환국 후에 표류기를 저술하여 조선을 유럽각국에 소개하였으나 당시에는 서구 각국의 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