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계의 `개화여성담론`에 불을 댕김으로써 후학들이 쌍은 학문적 성과의 밑받침이 되었다.
이제 이 여걸들 중 4인을 집중 조명하여 여성의 울타리를 넘어선 시대의 선구자로서의 모습을 살펴보겠다.
한국 최초의 여의사 박에스더 (1877~1910) - 아름다운 희생이 남긴 참 의술
한국에 서양의학이
여성이 수행해온 역할은 일체의 서술에서 배제된 채 남성위주의 역사 속에 거의 함몰되어 버렸던 것이다.
21세기는 바로 여성 인력의 시대이다. 따라서 여성의 주체적 관점에서 전통시대 여성들은 봉건적 제약속에서도 적극적이고 역동적인 삶을 추구하였으며 새로운 사회변화에 부응하여 선구자적
여성들의 경험은 그녀들로 하여금 성서를 자신들의 삶의 경험에 입각하여 읽고 그 속에서 구원의 소식을 발견해 낼 수 있는 해석학적 능력도 확대해 가게 했다. 주지하다시피 성서는 가부장제적 사회와 문화속에서 남성들에 의해 기술되었고 교수되었으며 또 해석되어 왔다. 따라서 성서가 여성에게
사회에서 덕(德)을 쌓는 것
⇒ 오늘날의 자원봉사운동으로 확산
⇒ 덕(德)은 인(仁)과 예(禮)로 구분(김근조, 1997)
: 인(仁)은 ‘남을 적극적으로 사랑하는 행위’ : 이타주의의 본질을 의미
: 예(禮)는 ‘남을 의식하여 스스로 언행을 삼가 하는 행위’ : 소극적 행동체계
- 우리의 전통사회에
상록수론」, 숭실어문- 제21, 숭실어문학회, 2005, p.10(재인용).
위 글에서 나왔다 시피 브나로드 운동의 한계는 바로 문자보급 및 문맹퇴치에 있다. 그래도 사회주의적 색채를 띤 것으로 오해가 있을까봐 브나로드라는 명칭을 계몽운동으로 바꾼다는 것이다. 기애도, 같은 논문, pp.10-11.
그러나 계몽